[칼럼] 감사의 힘
- 한국심리협동조합
- 7월 1일
- 1분 분량
최종 수정일: 2일 전

감사의 힘
김정남 전)경상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감사의 수준과 행복 우리는 작은 일에 감사하는 것의 중요성을 잊고 살아가기 십상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단 순히 좋은 감정을 넘어서 정신과 신체건강, 인간관계, 자기성찰, 행복한 삶과 연관이 있습니다.
감사는 긍정적 감정을 키우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인간관계에도 좋은 영향을 미 치며, 자신을 돌아보아 성장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일상에서 감사할 것을 찾다 보면, 자신이 얼마나 많은 긍정적인 것들에 둘러싸여 있는 지를 깨닫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게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의욕이 생깁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행복감을 증가시킵니다. 감사하는 수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 모든 일에 불만과 불평으로 감사하는 마음이 없는 수준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좋은 것보다는 나쁜 것에 더 마음이 쓰이고 부담이 커져서 결국 매사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결국 매사에 불만이어서 결코 행복하지 않습니다.
둘째, 그러니까 감사하는 수준입니다. 자신에게 좋은 결과를 얻을 때에만 감사하는 것으로 얼핏보면 상식적이고 합리적입니다. 그러나 그 결과를 자신이 누려야 할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보게 되므로 조건적으로만 감사하는 데 그치게 됩니다.
셋째, 그래도 감사하는 수준입니다. 비록 지금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이것이 자신에게 주는 또 다른 긍정적인 의미를 찾아서 재도전의 기회로 받아들이는 마음입니다.
넷째, 모든 것에 감사하는 수준입니다. 일상 의 모든 일은 따지고 보면 나의 노력 전혀 없이 크신 힘의 뜻에 따른 기적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개인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결과에 상관없이 무조건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모든 일에 늘 감사하기 때문에 삶에는 행복과 기쁨이 넘칩니다.
다섯째, 미리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지난 결과에 대한 감사를 넘어서, 앞으로 찾아올 긍정적 결과를 기대하면서 현재에 미리 감사 하는 마음입니다. 희망과 용기로 가득 찬 활기 있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루를 시작하면서, 그리고 마감하면서 어제밤에 잘 잔 것, 새로운 날을 맞은 것, 화사한 햇빛과 신선한 공기, 하루의 양식,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여기던 하루하루의 작은 감사거리들을 떠올려 보세요.
앞으로 찾아올 행복을 기대하면서 모든 일에 감사하는 마음을 키워갑시다.
Comentarios